HOME > 트래블 매거진 > 테마 스토리

테마 스토리

바르셀로나 열 다번째 핫플레이스 - Casa Amatller와 Casas Carbó

유럽 · 스페인 · 바르셀로나

문화/명소 음식

여행전문가 칼럼

2019.05.09 조회수912


0

그림과 글을 만드는 작가 유혜영


0  1

(좌) casa Amatller (우) casa Carbo


바르셀로나 핫플레이스 열다섯 번째 소개하는 장소는 바르셀로나를 찾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한번 이상 지나갈 만큼 도시 중심에 자리한 거리 파세 드 그라시아 passeig de Gràcia 에 위치해 있는 건물 두곳이다. 안토니오 가우디 Antonio Gaudí의 작품으로 잘 알려진 카사 밀라Casa Mila(혹은 페드레라 Pedrera라고 불린다)와 카사 바트요Casa Batlló는 바르셀로나를 찾는 사람이라면 꼭 가보아야 must장소 리스트에 이미 올려져 있으니 구태여 따로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이번 회에 소개하고자 하는 카사 아맛예르Casa Amatller와 카사 카르보Casas Carbó는 바르셀로나 시민이 아니고서는 혹은 스페인 건축에 해박한 지식을 갖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건물임이 분명하다. 위의 두 건축물을 소개하는데는 거리에서만 볼수 있는 아름다운 19세기 건물들 중 입장료를 내지 않고 쉽사리 내부를 방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르셀로나 중심가를 수놓은 꽃처럼 아름다운 건축물을 보고 있자면 내부는 어떠한지 19세기 사람들은 어떤 집에서 살았는지 궁금중이 일게 마련이다. 하지만 내부를 볼 수 있는 일은 가우디의 건물을 제외하고 내부를 볼 수 없다. 그래서 현재 상업용도로 쓰이는 건물이라 관광객들도 내부를 천천히 감상하고 즐길 곳을 나름 선정하였다.


2  3


천재적인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를 위시해 눈부시게 모더니즘 Modernism의 꽃을 피운 도시 바르셀로나를 이야기할 때 카사 아맛예르 Casa Amatller의 건축가 조셉 푸치 이 카다팔크 Josep Puig i Cadafalch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가 없다.

19세기 말에 가우디는 최고의 건축가 조셉 푸치 이 카다팔크에 비하면 애송이로 취급을 받았을 정도이다.

(참고로, 건물 마다 ‘Casa’라는 단어가 붙는데 이는 스페인어로 ‘주택, 집’이란 뜻이다. 그러니 ‘카사 바트요’는 즉 김가네 집처럼 ‘바트요'라는 성을 지닌 가족의 건물’이라 뜻이다.)


4


첫 번째로 추천하는 건물은 카사 아맛예르 Casa Amatller이다. 1875년 건축되어진 건물을 조셉 푸치 이 카다팔크에 의해 1898에서 1900년 사이 재디자인되고 보수된 건축물이다. 가장 특징적으로 보이는 외부 파사드의 꼭대기 부분은 북유럽 노르딕 국가의 스타일로, 파사드 전체는 당시 건축과 예술에 주류였던 장식적인 모더니즘 양식으로 그리고 내부는 네오고딕 양식으로 리노베이션 하였다.


5  6


백여년의 세월을 훌쩍 넘은 초콜릿 브랜드 아맛예르Amatller는 지금도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달콤 쌉싸름한 맛을 건물 안에서 따뜻한 초콜릿으로 맛 볼수 있다. 건물 내부를 입장권을 사고 들어가 볼 수 있다. 하지만 일층 안쪽으로 죽 들어가면 초콜릿을 살수 있는 상점을 겸한 카페가 있다. 카페 내부만 잘 둘러보아도 건물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맛있는 초콜릿 한 잔 마시면서 건축물과 공간을 자연스레 관찰하고 공감활 수 있어 좋다. 백여년 전의 건물과 살림의 흔적을 볼수 있게끔 반영되었다.


7


테라스, 부엌, 화덕, 찬장, 조명, 스페인글라스 문, 손잡이, 바닥 등 어느 하나 소홀히 지나칠 수 없다. 내부를 지나 밖으로 난 좁은 베란다같은 공간은 수직정원을 세우고 테이블과 의자를 들여 일반 노천 카페과 다른 멋과  운치가 있다. 물론, 마실 수 있는 달콤한 액상 초콜릿에 츄러스를 찍어 먹는 경험을 잊지말기! 부지런히 걸어 다닌 여행자인 당신에게 최고의 휴식을 선사해 줄 공간이다.


  8  9


특히 카사 아맛예르 Casa Amatller 카사 에오 모레라 casa Lleó Morera 와 카사 바트요 casa Batlló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 위의 건물들은 바르셀로나 건축사에서 최고로 꼽히는 건물이지만 동시에 너무나  다른 개성으로 인해, 이 구획을 ‘부조화의 섬l'Illa de la Discòrdia’이라고 부른다. 건축 역사와 학술적으로 매우 상징적인 거리이다.


10


두번째로 추천하는 건물은 카사 카로보 Casas Carbó이다. 현재 그 건물 1,2층에는 마시모 듀티Massimo Dutti라는 스페인 패션 브랜드가 2.000 m2 넓은 공간을 flagship store 사용하고 있어 오픈 시간동안에는 자유스럽게 드나들 수 있다.


11  12


카사 카로보 Casas Carbó 건물도 역시 모더니즘 시대인 1898년 건축가 안토니 로비에라 이 라바싸 Antoni Rovira i Rabassa가 디자인하였다. 건축을 의뢰한 이가 당시 최고의 명성을 지닌 화가 라몬 카사스 Ramón Casas이란 점도 흥미롭다. 돌을 정교하게 조각한 파샤드, 나무와 철물로 만들어진 정문, 모자이크 바닥, 나무를 깎아 완성한 예술품같은 천정, 황금 칠이 된 기둥, 벽난로,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전시 소켓 등을 유지하며 모더니즘의 보물로 가득찬 공간 덕분에 내게는 옷구경하는 재미보다 건물 내부 구경하는 재미가 더 큰 공간이다.


17  14


특히 2층은 19세기 건축물과 실내 장식의 디테일을 잘 유지하며 인테리어를 조화롭게 디자인해 볼거리가 많다. 그 중 백미는 정교하고 화려하며 웅장한 벽난로인데 내가 세상에서 본 가장 아름다운 벽난로로 꼽겠다. 또한 2층에서 밖으로 연결된 테라스 공간은 이 건물의 오아시스같은 장소이다. 작지만 커피 자판기와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고 다른 곳에서는 볼수 없는 카사 밀라의 숨겨진 뒷면을 볼수도 있다. 도시 중심부가 아니라 한적한 공원에 와 있는 것 같은 느낌도 받을 수 있는 아늑한 초록 공간이니 꼭 찾아 가보시길!


16  16 


우리에게 가우디의 작품의 너무나 잘 알려져 바르셀로나를 찾는 사람들은 당연한 것처럼 가우디의 작품만을 보고 감동을 받고 가겠지만 가우디 이전 별처럼 빛나는 건축가들이 가우디의 스승이자 동료로 아름답고 섬세한 모더니즘 건축물을 만들고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고 볼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두 건축물을 꼽아 보았다.


18


Casa Amatller(Faborit Casa Amatller)
  주소 :  Passeig de Gràcia, 41, 08007 Barcelona
  오픈 시간 : 8:00-22:00
   https://www.faborit.com


Casas Carbó(Massimo Dutti)
  주소 :  Passeig de Gràcia, 96, 08008 Barcelona
  오픈 시간 : 9:30-21:00

당신 여행스타일에 맞는 천만 가지 여행상상 KALMASTER travel.koreanair.com

0byte / 800byte

※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 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