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트래블 매거진 > 테마 스토리

테마 스토리

당신이 떠나야 할 101가지 이유: 열심히 운동해서 뺀 살 다시 찌울 땐 삼겹살본단 이베리코 돼지로♥

유럽 · 스페인 · 바르셀로나

음식

여행전문가 칼럼

2017.07.31 조회수4609


adg 

 

Chef Edagr Quesada Pizarro of SOBREMESA Restaurant in Seoul

 

 

누군가 유럽 요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신기한 것은 프랑스나 이탈리아를 처음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수많은 음식과 기술을 고려해 볼 때, 스페인 요리는 더 많은 요리법들을 가지고 있다. 가끔 스페인 요리법은 라틴요리법과 관련이 있는데, 그것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전혀 비슷하지 않다. 그리고 스페인의 요리가 전 세계 미식가들의 최고 목록에 올라 있다는 사실이다. 좋은 예로 페란 아드리아의 “el buli” 후안 로카의 “El Celler de Can Roca”라는 레스토랑이 있는데, 이곳은 수년간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유명하다.


스페인은 끊임없이 오랜 전통을 결합한 매우 다양한 문화를 가진 나라이다. 즉, 지금까지 만들어져 온 스페인의 문화는 다른 문화의 영향으로부터 비롯되었다. (본래 그들의 나라로 부터 온 종교, 식재료 등에 의해서) 물론 대부분 어느 정도는 역사상 이베리아 반도에서 공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의 식민지화에 대해 생각을 해 보아야 한다.(와인과 올리브유를 만드는 방법을 참고해보라)


로마인들은 큰 연회를 자주 열었는데 그때마다 새로운 정복지에서 발견한 새로운 식재료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게르만 민족도 스페인을 침략했을때 그들의 음료인 맥주를 선보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세기동안 음식을 먹는것과 먹는 방법, 먹는 방식등과 음식들을 지배한것은 아랍인들로 부터 온것이다. (샐러드나 수프등으로 시작해서 생선이나 고기종류를 먹고 과일이나 스위티 등으로 마무리 하는 식사문화)


'에스케비체'와 같은 식품 보존 기법이나, 사프란이나 계피 같은 재료들은 그들에 의해 전달되기 전까지 스페인의 전통음식에서는 몰랐었다. 그리고 스페인은 돼지고기 음식이 세계적으로도 유명한데 그 유래는 천주교에서 시작되었다. 유대인과 아랍인의 차이를 구별하기 위해, 천주교는 돼지 고기의 소비를 장려했다. 이것으로 인해 지금까지도 매우 인기 있는 하몽이나 많은 종류의 소시지 같은 음식들이 스페인의 많은 도시에서 시작되었다.
또한 콜럼버스에 의한 미국의 발견은 감자, 토마토, 옥수수, 그리고 코코아와 같은 새로운 식재료를 도입하게 되었다.
(스페인은 이 새로운 재료의 도입으로 인해 설탕과 코코아를 섞어 지금 우리가 알고있는 초콜릿의 원조를 만들어 낼수 있었다.)

 

ㄴㅇㅁㅎ


스페인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식재료들의 도입과 함께1611년 이후 많은 레시피들이 조금씩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puff pastry”(후에 프랑스 요리가 발달시킴) 그리고 스페인의 대표적인 소스 알리올리”allioli”(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마요네즈를 파생시킴), “consumado”와 같은 스톡, “horchata"와 같은 음료가 대표적이다.

 

ㄴㅇㅁㅎ 


1839년 마드리드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데일리 세트 메뉴 스타일은 스페인 전역에 확장되기 시작되었다. 또한 스페인 국민의 국내 이주와 여행객들에 의해 전통적인 음식의 변화와 발전에 큰 기여가 되었다.스페인 요리사들이 새로운 맛을 내기 위해 자신들만의 현대적인 관점으로 전통적인 조리법들을 개작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20세기의 마지막에 등장했다.

 

ㅁㄴㅇㅎ

이 운동을 추진한 셰프들로는 후안 마리 아르자크, 산티 산타마리아, 페드로 수비자나 카를로아노 아르과이 아노가 대표적이다. 몇몇의 셰프들은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았고, 새로운 요리법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스페인에서 만들었다. 21세기 초반, 이러한 요리의 움직임은 페란 아드리아와 그의 레스토랑인 "엘 불리"와 함께 계속되었다.
누가 폼이나 에어 같은 개념, 조리법에 의한 조리법의 해체, 주사기와 같은 발명품 또는 도구를 발명하고 개조를 했을까? 또한 주방에서 요리하기 위한 액체 질소는? 이 모든 것과 더불어서 페란 아드리아는 새로운 분자요리의 시작이 되었다.

 

ㅇㄹㄴ호

 

그리고 그의 분자요리를 더 발전시키고 다른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가는 셰프가 바로 주안 로카이다. 그의 레스토랑 “El Celler de Can Roca” 은 2015년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바 있다.이 모든 것은 스페인에서 나는 최고 품질의 식재료들 덕분에 가능할 수 있었다.

 

ㄴㅁㅇㅎ 

 

dsag


스페인을 둘러싼 3개의 바다, 칸타브리코, 지중해, 아틀란티코. 이곳은 우리가 가장 맛있는 해산물을 찾을 수 있는 곳이다. 그리고 스페인은 좋은 품질의 육류와 버섯들을 얻을 수 있는 산이 있다. 또한 좋은 품질의 야채와 다양한 종류의 야채들을 얻을 수 있는 스페인식의 밭을 쉽게 찾아볼수 있다. 요리에 가장 기본이 되는 고품질의 식재료들, 그리고 요리에 대한 열정, 마지막으로 열려있는 사고방식 즉 여러종류의 문화와 레시피, 아이디어등을 포용하는 자세가 세계 최고를 향해 달리는 스페인 음식 문화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ㅁㄴㅇㅎ 

  

 

 


 

당신 여행스타일에 맞는 천만 가지 여행상상 KALMASTER travel.koreanair.com

0byte / 800byte

※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 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