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트래블 매거진 > 테마 스토리

테마 스토리

맛과 멋의 도시 바르셀로나 핫플레이스 사파리 3편 - 보른 센터 El Born Centre

유럽 · 스페인 · 바르셀로나

문화/명소

여행전문가 칼럼

2017.06.05 조회수858


asdg 

 

그림과 글을 만드는 작가 유혜영

 

 

바르셀로나 세 번째 핫플레이스 보른 센터, El Born Centre

 

asdg 

 

보른 시장 El Mercat del Born으로 더욱 잘 알려진 보른 센터 El Born Centre는 수세기 삶의 흔적을 담은 바르셀로나 도시의 살아있는 역사의 현장이다. 바르셀로나를 찾는 이들에게 전혀 알려지지 않은 보른 센터의 이야기를 시작하려면 보른 시장의 역사를 들추지 않을 수가 없다.

 

asdg 

 

도시 바르셀로나가 경제적, 문화적으로 변혁을 꾀하며 풍요로웠던 황금시기 18세기 말 1876년 보른에 시장이 세워진다. 당시 보른은 프랑스로 가는 선로가 있는 기차역, 항구 시설이 가까이 있었고 바다에 인접해 있어서 경제적으로 가장 활발한 지역이었다. 건축물은 당시 공공 건축에 사용하던 철재를 이용해 튼튼하고 아름답게 만들었고 지중해의 자연광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유리로 외벽을 완성한다. 하지만 95년이란 긴 세월 동안 지역 상권의 중심 역할을 1971년 시장 문을 닫으며 마감한다. 건축 재생 사업을 거친 후 1979년 다시 시장으로서 재기한다. 하지만 바르셀로나 92년 올림픽 행사를 준비하면서 도시 재생 공사를 하던 중 유물이 출토되면서 1994년 본격적으로 유물을 발굴을 시작한다. 바르셀로나 시는 도서관을 비롯해 다양한 문화 공간으로 보른 시장 재생에 고민하다 도시 1700년대의 당시 생활 터전이 고스란히 발굴되자 보른 센터로 유적지를 포함한 문화 센터로 2013년 그 멋진 모습을 드러낸다. 바르셀로나를 수도로 두고 있는 카달루니아Catalunya 지방이 스페인에 무릎을 꿇은 것이 1714년의 일이니 1700년대의 생활상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보른 유적지는 특히 현지 카달란 시민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장소가 분명하다.

 

asdg 

asdg

 

유적지는 전쟁 중 파괴된 건축물을 헐고 남은 자리를 흙을 덮어 복토해 고스란히 유지할 수 있었다. 건축 장식이 가장 화려하게 꽃피운 18세기 말 철근으로 지어진 건물의 골조는 몇 백 년의 시간을 무색하게 만들 정도로 훌륭한 자태를 보여준다. 투명한 유리로 천정과 외벽을 마감해 자연 채광과 환기를 만들어주는 멋진 공간에는 4개의 전시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보른 센터를 입장하는 것은 무료이지만 유일하게 반 지하처럼 낮은 곳에 위치한 유적지를 들어가려면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그리고 가이드가 동석해서 같이 이동하는 프로그램이 잘 마련되어 있다. 전시 공간 중 한 곳은 ‘바르셀로나 1700. 돌들에서부터 사람들까지 Barcelona 1700. De les pedres a les persones’라는 테마로 유적지에서 출토된 일상용품, 생활용품은 물론 장난감과 같이 평소 보기 힘든 특이한 물건들이 전시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내 마음을 사로잡은 것도 1700년 당시 아이들이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과 놀이 법이 설명된 것이다. 이 곳과 특별히 상설 전시 공간도 입장료(4.40유로)가 있다. 하지만 보른 센터가 오픈 된 공간이라 유적지를 훤해 내려다 볼 수 있게 설계되어 있어 입장료를 내지 않고도 유적지와 공간을 즐기기에 그만이다. 특히 잦은 연주나 야외 행사가 이루어 지고 있어 운만 좋다면 피아노 연주를 감상할 수도 있다.

 

dasg

 asdg 

sdg

sdg

 

보른 센터 내에는 현지에서 회사, 디자이너, 장인들의 손을 거쳐 만들어지는 제품과 책 등을 파는 기념품 가계가 있고, 160년의 전통을 가진 바르셀로나 맥주 회사 모리츠 Moritz에서 운영하는 카페 겸 식당 ‘El 300 del Born’ 이 있다. 본래 보른은 바르셀로나에서 음식과 식당으로 가장 유명한 지역이니 피로한 다리를 쉬면 300년 전의 생생한 역사 현장에서 마시는 맥주 맛은 신비로울 만큼 좋을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프로그램, 콘서트와 시낭송과 같은 문학 행사, 그리고 영화 상영까지 다채로운 행사가 일년 내내 있어 보른을 찾는 기쁨이 극대화 되었다.

 

sda 

sdg

마지막으로 매우 개인적인 토를 달자면 저자가 가장 좋아하고 많이 찾는 동네가 보른 지역과 보른 센터이다. 바르셀로나의 오래되고 현대적인 조화를 가장 신선하고 아름답게 유지하고 있는 이유이며 맛 집으로 넘쳐나기 때문이다. 특히 관광객들로 넘치는 바르셀로나에서 보른은 가장 로컬적인 향수가 남은 유일한 지역이라 감히 이야기 하겠다.

 


주소: Plaça Comercial, 12  08003 Barcelona
방문 시간:  화요일-일요일 10:00-20:00(겨울엔 19:00문을 닫음)  월요일 Closed
유적지 방문: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4:30시 (60분 / 6.60 유로 / 영어 설명)
토요일, 일요일: 12시, 17:30시 (60분 / 5,50 유로 / 카달란어 설명)
일요일: 13:00시 (60분 / 5,50 유로 / 스페인어 설명)
사전 예약 추천
  

 

◀이전 편 보기


당신 여행스타일에 맞는 천만 가지 여행상상 KALMASTER travel.koreanair.com

0byte / 800byte

※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 5

처음 이전 1 다음 마지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