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여행자 에세이 > 생생 여행기

생생 여행기

서울여행/[북촌한옥마을]

아시아 · 대한민국 · 서울

문화/명소

2016.05.05 조회수5052


1

[가희동 31번지 골목 / 북촌 6경]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길 37 / 안국역 2번 출구 624m (약 8~10분정도 소요)


북촌 한옥마을은 서울의 대표적인 한옥마을이며 도보관광코스로도 유명하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 중의 하나이다.

북촌이라는 이름은 조선 시대부터 내려오던 지명이라고 한다. 또한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위치한 마을로 왕가를 중심으로 권력의 중심에

있는 사대부들, 당대의 권세가들이 살았다고 한다. 북촌 한옥마을은 600년의 역사를 자랑하듯 전통 한옥들로 가득찬 동네이다.


놀라운 것은 오랜 역사를 보존하고 관광지로 운영되는 동시에 사람들이 실생활 공간으로 생활하고 있는 생활한옥촌이라는 것이 특색이다.

이 때문에 북촌 한옥마을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주거환경 침해에 따른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고 한다.



아래는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에서 발췌한 주의사항 들이다.


이 점을 유념하시어 아래 행동을 자제해 주시고, '침묵관광' 을 부탁드립니다.


- 고성과 장난, 촬영 등으로 소음 발생하지 않기 (특히, 가회동 31번지 등 한옥밀집지역)
- 가져온 쓰레기는 가지고 가기
- 단체방문은 10명 내외로 제한하기
- 확성기나 마이크 사용 안하기
- 열려진 집 문 틈새로 촬영하지 않기

북촌 한옥밀집지역(가회동 31번지, 33번지 일대 등)에서는 문화관광해설사의 가이드는 진행되지 않을 예정이오니 도보관광코스 이용 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가희동 31번지 골목 / 북촌 6경]


북촌 한옥마을은 생각보다 많이 넓고 언덕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관광지 정보와 위치 등을 미리 파악해서

움직이는 것을 추천한다.

안국역 3번 출구로 나와서 현대사옥 사이 골목길로 들어가면 북촌문화센터가 있는데, 여기서 북촌 지도를 비롯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북촌 한옥마을은 삼청동길, 가회동길, 계동길, 원서동길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북촌 한옥마을이라고 하면 가장 유명한 가회동 31번지가 유명하다.

또한 가회동박물관, 동림매듭박물관, 실크로드박물관 등이 주변이 있으니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꼭 들러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가희동 31번지 골목의 언덕배기 북촌 6경에서 내려다본 한옥과 서울시 전경은 정말 아름다우면서 낭만적인 곳이라 생각된다.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제일 많이 추억 사진을 찍는 것 같다.


3

[북촌 5경 / 가희동 골목길 내림]


설명 :

북촌에서 특히 뛰어난 한옥들이 잘 보존된 가희동 31번지 골목길에서 다섯 번째 포토 스팟이다. 키 큰 회나무 집을 돌아 올라가면 처마를 서로

맛대고 빼곡하게 늘어선 예스런 한옥들이 반갑게 맞이해준다. 이곳은 서울시 북촌 한옥 보존사업 초기부터 적극적인 골목보호 정책으로 밀집

한옥의 경관과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곳이다.


북촌 한옥마을에는 한옥의 아름다움과 북촌 골목길을 구석구석 즐길 수 있는 북촌 1경 부터 북촌 8경 까지의 다양한 도보 관광코스를

지정해 놓고 있다.

사전 정보를 미리 파악하지 못하고 이곳 저곳 둘러 보면서 사진을 담았기 때문에 1경~8경 까지의 모든 사진을 담을 수는 없었지만 기회가

된다면 또 가고 싶은 곳이기도 하다.



4

[가희동 31번지 골목 / 언덕 꼭대기]


북촌 6경 골목을 따라 쭉 올라가면 언덕 바로 오른 쪽에 또 다른 골목길이 나오는데, 북촌 한옥마을은 어느 골목이던 사진 찍기에

적합한 장소인듯 싶다.


5


6

[꼭두랑 한옥]


골목을 걷다 보면 ‘꼭두랑한옥’ 이라는 곳이 나오는데 '꼭두랑한옥' 에서는 상여에 쓰이는 장식품인 꼭두 60여 점과 함께 전통 한옥 내부를

둘러볼 수 있다.

'꼭두'란 상여에 장식된 나무 조각을 기리킨다고 한다. 사람이나 동물 모양인 꼭두는 죽은 이와 동행하면서 그를 지켜주고 위로하라는 뜻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북촌 한옥마을은 서울의 명소지만 주민들이 실제로 거주하는 곳이기 때문에 한옥 내부는 개방하지 않는 단점이 있는데, 이런 점에서 꼭두랑한옥은

한옥 내부는 물론 사랑방과 마당, 지붕, 서까래, 댓돌(지붕의 낙숫물이 떨어지는 곳에 놓아둔 돌) 등 내부를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내부로 들어가 소반, 찻상, 책장 등 전통 가구고 갖춰놓아서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다.


7

[꼭두랑 한옥]


꼭두랑 한옥이 조화를 잘 이루었고 내부가 정말 멋있었다.


8

[꼭두랑 한옥]


문을 두개로 포개어 접어서 천장에 고정 시킨 것이 외형적으로도 너무 멋있고 그동안 한옥에서는 볼 수 없었던 모습이었다.


9

[꼭두랑 한옥]



10

[북촌한옥마을 풍경]

11

[북촌 한옥마을의 한옥]


12

[북촌 한옥마을의 외벽과 대나무]



13

[북촌 한옥마을 골목과 외벽 풍경]



14


15


16


17


18

[한옥 카페]


각종 음료수와 차 등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0byte / 800byte

※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 11

  • 2016.08.23 댓글

    한국의 미, 주택문화,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6.08.22 댓글

      한국을 잘 나타내주고 있는 곳이 아닐까? 서울 한 복판에 있으면서도 사실 쉽게 가게 되지 않네요. 몇 년 전 겨울 북촌 마을에 갔더니 다소 삭막하고 들어가지 못 하게 막아놓은 집들도 있었지요. 그런데 최근에는 오히려 많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 같아요. 꽃 피는 봄.. 가을에 가면 더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역시 어린 시절 많이 볼 수 있었던 한옥 들이라 북촌 마을 풍경은 정겹기만 하네요. 다시 한 번 가 보고 싶습니다.

      • 2016.07.10 열기 1 댓글

        언제봐도 멋진 북촌이에요.. 주민들과 잘 화해 했으면 좋겠어요

        • 2016.06.15 열기 1 댓글

          한때 친구가 북촌에 살아서 자주 가보았습니다 한국의 기와문화로 연결되는 또하나의우리 문화죠 주변에 작은 커피숍에서의 에스프레스 한잔이 기다억에 남습ㄴ

          • 2016.05.08 열기 1 댓글

            곧 가볼 예정인데 신선하네요 ^-^ 잘 봤습니다.

            서울 도시정보 보기

            생생 여행기 작성하기

            이벤트

            5

            작성자의 글을 구독중인 사람들

            1 / 1 이전 다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