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여행자 에세이 > 생생 여행기

생생 여행기

서울여행/광화문광장[Gwanghwamun Square, 光化門廣場] / (1/2)

아시아 · 대한민국 · 서울

문화/명소

2016.05.03 조회수1925



서울여행/광화문광장[Gwanghwamun Square, 光化門廣場] / (1/2)


1

[광화문 광장]


주소 : 서울 종로구 세종로 1-68,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172

이용시간 : 도심 열린 광장으로 24시간 상시 개방

운영 요일 : ,,,,,,


서울특별시 종로구 광화문에 위치한 광화문 광장에 가봤다.

광화문 광장은 세종로사거리와 청계광장으로 이어지는 세종로 중앙에 조성된 광장으로, 600년 역사를 지닌 서울의 중심거리 세종로를 차량 중심에서 인간 중심의 공간으로 전환하고, 경복궁과 북악산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 조망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하여, 세종로의 옛 모습인 육조거리 복원을 통한 역사, 문화, 체험 공간으로 재탄생 시켰다고 한다.


광화문에서 세종로사거리와 청계광장으로 이어지는 세종로 중앙에는 길이 555m, 너비 34m로 조성되있고, 각 구간별로 광화문의 역사를 회복하는 광장’, ‘육조거리의 풍경을 재현하는 광장’. ‘한국의 대표 광장’, ‘시민들이 참여하는 도시문화 광장’. ‘도심 속의 광장’. ‘청계천 연결부로 나누어져 있다.


2

[충무공 이순신장군 동상 / 12.23분수]


서울의 랜드마크이자 한국의 대표 광장인 광화문 광장에는 주말을 맞아 각종 행사와 다양한 나라의 관광객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어 한국의 대표 관광 코스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 동상 맞은편에는 이순신장군 동상이 위치해 있는데, 전체 높이 17m(동상 6.5m, 기단 10.5m)로 웅장하고 멋있었다. 원래는 동상이 페인트 층과 대기 오염물이 뒤섞여 많이 부식이 진행돼있는 상태였는데, 보존처리 작업을 진행해서 지금의 깔끔하고 멋진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한다.



3

[12.23 분수]


이순신동상 앞에는 12.23 분수대가 설치되어 있는데, 분수대 이름이 왜 12.23인가 해서 알아봤는데, 12는 이순신 장군이 12척으로 133척의 왜적을 격파한 명량대첩을 상징하고, 23은 스물세 번 싸워서 23회 모두 이긴 것이라 해서 12.23 분수로 지어졌다고 한다.


4

[청동 거북선 동상]


이순신장군 동상 바로 아래에는 청동 거북선 1척과 북 2개가 위치해있다.


5

[청동 북]



6

[역사물길 / 서쪽 물길]


역사 물길은 너비 1m, 길이 365m로 동쪽 물길에는 1392년 조선건국 이후 2008년까지 우리나라의 주요 역사를 새긴 617개의 돌판이 깔려있고, 서쪽 물길의 바닥 돌판은 미래의 기록의 위하여 빈칸으로 두었다고 한다.


7


8

[세종문화회관]


광화문광장 중앙 왼쪽으로는 세종문화회관이 위치해있다.



9.5

[잔디광장]


경복궁이 보이는 잔디광장. 잔디광장은 2010년 복원된 광화문을 배경으로, 겨울에는 스케이트 장으로도 운영된다고 한다.

이날 잔디광장 중앙에는 사사자 삼층 석탑이 설치되 있었는데, 부천님 오신날을 맞이하여 6~8일까지 연등회를 개최한다고 한다.

사사자 삼층 석탑등’은 국보 제35호인 화엄사 사사자 삼층석탑을 원형으로 삼아 전통 한지로 제작됐다고 한다.

네 마리 사자가 탑을 받드는 모습을 입체적으로 재현했으며 좌대를 포함해 높이가 20에 달한다. 가까이서 봤을 때는 돌로된 석탑을 옮겨 놓은지 알았는데, 한지로 만들었다고 하니 신기했다.


9

[세종대왕동상]


광화문광장 중앙에는 세종대왕동상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곳에서 가장 많이 기념사진을 찍는 듯 했다.

세종문화회관 앞에 위치한 세종대왕동상은 창의와 실용의 정신으로 문화강국을 이루자는 뜻으로 높이 6.2m, 4.3m4.2m의 기단위의 무게20톤 규모의 동상이 세워졌고, 동상 바로 뒤편으로는 지하로 연결되는 통로에 세종이야기라는 다양한 전시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세종대왕의 생애와 업적을 알아 볼 수 있다.



10

[세종대왕동상]


세종대왕님의 위대한 업적 만큼이나 너무 웅장하고 멋있었다.


11

[훈민정음]


세종대왕동상 바로 앞에는 이렇게 비석에 훈민정음의 뜻과 의미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너무 감격적이고 멋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12

[혼천의]


세종대왕동상 앞에 바로 위치한 혼천의와 측우기, 해시계가 있는데,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기념사진을 많이 찍었다.

개인적으로 혼천의가 가장 멋있고 과학적으로 위대해 보여서 제일 인기가 많은게 아닌가 싶었다.


13

[해시계]


14

[측우기]


15

[세종이야기]


세종대왕동상 바로 뒷편에는 세종대왕의 업적과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세종이야기라는 전시관이 지하에 마련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광화문 여행기 2/2에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0byte / 800byte

※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은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 3

서울 도시정보 보기

생생 여행기 작성하기

이벤트

5

작성자의 글을 구독중인 사람들

1 / 1 이전 다음

TOP